요약
6 SIGMA : 3~4PPM 경영, 품질 혁신 운동
6시그마는 모토롤라(Motorola)의 품질 위기로부터 출발
1980년대 초 일본의 무선호출기 시장에서 품질 불량으로 인해 발생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실행
'최고 품질의 제품 생산자가 최저 비용의 제품 생산자'
모토롤라가 6시그마를 도입한지 10년 후 거의 전 사업장에서 6시그마 수준 달성
불량품 99.7% 감소, 제품 단위당 품질 비용 84% 감소, 생산성 20% 향상, 매출 17% 증가, 주가 6.6배 향상
시그마는 통계학의 표준편차를 의미
6시그마는 정규분포에서 평균을 중심으로 양품의 수를 6배의 표준편차 내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의 능력을 정량화한 것
6시그마 경영은 통계적 품질 관리를 기반으로 하여 경영 혁신 운동의 정신/기법이 접목되어 만들어짐
- 통계적 품질 관리, 무결함 운동, BPR, 고객 만족 경영, 지식 경영 등
가장 큰 특징은 생산 현장 불량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는 전통적 품질 관리와 달리 전 부문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
6시그마 수행 방법론은 DMAIC와 DMADOV 두가지
DMAIC : 현재 존재하는 프로세스나 제품의 결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
DMADOV : 신제품 설계,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6시그마 수준으로 설계하기 위한 방법론
일반적으로 DMAIC 사용됨
- Define : 문제 파악
- Measure : 현재 품질 수준(Y) 파악, 이 수준에 이르게 하는 잠재적 원인 변수(X) 발굴
- Analyze : 수집된 데이터를 근거로 문제의 근본 원인인 핵심인자 찾음
- Improve : 프로세스 개선안과 문제 해결책 도출
- Control : 개선 결과의 문서화, 유지 계획 수립
ICT(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)가 6시그마 도입의 촉매제가 되고 있음(2005년)
- 설계 단계에서부터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이를 표준화하여 시스템에 반영
- ERP(Enterprise Resources Planning, 전사적 자원 관리) 등 기업 정보 시스템에 축적된 기업의 업무 처리 내용이나 거래 데이터는 6시그마를 적용할 때 필요한 결함 정의와 측정 문제를 많이 해결해 준다.
- 정보 시스템 도입 결과 업무 표준화가 이루어지면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해진다.
6시그마 추진 조직은 시그마 벨트
챔피언 - 마스터 블랙벨트 - 블랙벨트 - 그린벨트 - 화이트벨트로 구분
챔피언 : 6시그마 이념을 제시하는 최고 책임자 또는 사업부장 등의 임원
마스터 블랙벨트 : 블랙벨트의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지도하는 전문 추진 지도자
블랙벨트 : 리더십과 6시그마 기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추진 책임자
그린벨트 : 현업 담당자이자 기본교육 이수자
화이트벨트 : 입문자 전 직원
주요 포인트 & 핵심 내용
6시그마는 정규분포에서 평균을 중심으로 양품의 수를 6배의 표준편차 내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의 능력을 정량화한 것
6시그마 경영은 통계적 품질 관리를 기반으로 하여 경영 혁신 운동의 정신/기법이 접목되어 만들어짐
- 통계적 품질 관리, 무결함 운동, BPR, 고객 만족 경영, 지식 경영 등
전 부문에서 불량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목표
6시그마 수행 방법론은 일반적으로 DMAIC 사용됨
- Define : 문제 파악
- Measure : 현재 품질 수준(Y) 파악, 이 수준에 이르게 하는 잠재적 원인 변수(X) 발굴
- Analyze : 수집된 데이터를 근거로 문제의 근본 원인인 핵심인자 찾음
- Improve : 프로세스 개선안과 문제 해결책 도출
- Control : 개선 결과의 문서화, 유지 계획 수립
6시그마 추진 조직은 시그마 벨트
용어 정리
ERP : 전사적 자원 관리, 기업 내 생산, 물류, 재무, 회계, 영업, 구매,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.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
[출처] 6시그마란?_개념, 등장 배경, 사례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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